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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초년생 주식 정보

AR/VR시장의 성장과 유니티(U) 기업 - 조정장에서 첫 진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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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게임을 켰을 때 자주보게되는 유니티라는 로고 화면. 나도 한 때 게임에 인생을 바친적이 있어서 너무 잘 알고 있는 기업이다. 유니티는 유니티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있고, 유니티를 사용하면 그래픽, 물리, 오디오, 게임 UI등 게임에 필요한 엔진을 통합 제공하고 있다. 게임뿐만 아니라, 자동차, 운송, 제조, 영화, 애니메이션, 시네마틱, 설계, 엔지니어링, 건축 등 넓은 범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뚜둔.

 

 

 

모두가 익숙하쥬?

 

 

 

기업 자체는 업력이 길지만, 상장은 최근에 하였다. 그래서 아직 200일선도 그어지지 못한모습. 최근 3달 전 가격으로 돌아와서, 그 때 놓쳤던 기회를 잡아보는건 어떨까 싶어서 추가로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다. 120불대면 괜찮은 가격일까? 12월 쯤에도 큰 고민이 없었지만 가격이 내려와서 고민해보는 포스팅.

 

 

 

 

 

 


AR/VR시장의 성장과 유니티(U) 기업 - 조정장에서 첫 진입하기

2021/02/08

 

 

 

[ARVR 컨텐츠 잡담]

요런 AR컨텐츠들을 체험해본적도 있고, AR콘텐츠 자체가 유튜브에서 흥한게 내 기억으론 2년 전인데, 사실 최근에는 기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컨텐츠가 많이 나온다. 내가 기억하기론 처음 '오~AR컨텐츠로 할만한데?' 느꼈던 그래픽이 최근에는 게임이 무궁무진하게 나올수 있겠다 느낌이 들었다. 직접 VR게임도 해봤는데, 그래도 아직은 완벽한 풀트래킹(몸 전체인식)과 자연스러운 그래픽으로 완벽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고 생각.

 

 

처음올 가상게임이 컨텐츠와 되고 재미도 있구나 알게된 유튭>>

 

 

 

 

[메타버스란?]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 메타버스하기에 추가로 찾아보았다. 메타버스란 가상,초월의 메타와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의 축약어이다. 말그대로 현실 세계와 가상의 비현실 세계가 공존하는 넓은 의미의 세계이다. 아직 뚜렷하게 확립된 개념은 아니여서 다양하게 혼용해서 사용하는듯. 물론 문제 점들도 있다. 가상세계이지만 사회적 규범과 법률을 따르게 할것인지, 가상세계의 화폐가 진짜 현실에서 거래가 된다면 화폐로서이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지, 게임과 같은 중독에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가 새로운 화두에 오르나 보다.

 

 

[ARVR 세계의 확장]

 

아시아 VR시장 규모는 연 평균 21%를 예측한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머리에 쓰는 기기와, 제스쳐를 인식하는 기기, 벽에 영상을 쏘는 프로젝터와 디스플레이 벽의 성장 규모를 예측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에도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된다는데, 외과의사의 수술이나, 항공 조종사 훈련, 과학자들의 분자구조 탐색과 같은 영역에도 쓰인다고. 오호라.

 

 

 

https://www.marketwatch.com/press-release/augmented-reality-and-virtual-reality-arvr-market-share-2021-size-emerging-technologies-future-trends-competitive-analysis-and-segments-poised-for-strong-growth-in-future-2025-2021-02-03

 

 

 

 

글로벌 시장은 가까운 수년 내에는 더 폭발적인 성장을 예측하고 있다. 연평균 35%의 성장을 예측해서 2022년 쯤에는 마켓 규모가 지금의 1.5배인 5B으로 늘어날것을 예측하고 있다. 재밌게도 가상 헤드셋 시장의 주요업체죽에 미국 뿐만아니라 한국 업체도 언급되고 있다. 일본의 소니, 미국의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 오큘러스와 나란히 한국의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있다. 삼성전자의 다채로운 사업을 확인하고 있는 중.

 

 

 

 

https://www.marketresearchfuture.com/reports/virtual-reality-headsets-market-1714

 

 

 

 

[유니티(U) 마켓쉐어]

 

유니티의 주주서한: 앱토피아에 따르면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무료 게임 순위 1000에서 유니티가 71% 차지한다고 한다. (물론 유료까지 합치면 또 다른 결과일지도.) 지난 2019년에 유니티를 사용하여 만든 콘텐츠의 MAU(한달 접속자수)의 경우 유니티는 2020년 4분기에 2.7B로 전년 동기 대비 63%가 증가하였다. 유니티를 사용하여 만든 앱의 설치자 수는 2020년 4분기 5B번으로 작년 동기대비 41%이다. 확실히 코로냐 덕에 집에 머무는 시기가 늘어나면서 게임 및 컨텐츠 시장이 커가고 있음이 느껴진다. (예전에 한 때 광풍을 불었던 포켓몬 고도 유니티로 만들었다)

 

 

 

해당 이미지는 참고용

 

 

 

 

[유니티(U) 증감]

 

간략하게 나마 유니티 측에서 2020년 수익 예측을 올려주었다. 대충 눈으로 가능하기에도 전체적인 매출은 증가하였으며, 특히 오퍼레이트 솔류션 분야가 크게 확장한 것을 볼 수 있다. 아직 2020년 보고서가 나오지 않았지만, 이렇게 막대 그래프로 미리 제공을 해주었기에 대략적으로 엑셀노가다를 돌려보았다. 

 

 

 

 

 

 

 

 

2018년 부터 꾸준하게 운영 부문의 차지하는 퍼센테이지가 커진것을 볼 수 있다. 2019년의 54%가 현재 60%로 증가하였다. 전체적인 금액으로 봐도 160%로 증가한 모습니다. 크리에이트 부문도 전체 사업비중은 그대로지만, 이익 분야가 137%로 증가한 모습이다. 다만 전략 파트너 부문은 사업 부문에서도 감소하였고, 전체적인 이익도 감소한 모습이다. 그럼에도 사업 전체 부문이 2019년대비 142%증가한 모습.

 

 

 

 

 

 

 

 

 

 

 

[유니티(U) 비즈니스모델-구독]

 

궁금해서 가격을 찾아보니, 개인과 회사의 가격이 다르다고 한다.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가격은 로그인 컴퓨터 1대당 이백십만원 정도의 가격이였다. 시트를 2개로 늘리면 따로 할인은 안하고 2배로 가격이 나온다. 유니티도 프로그램 1회 결제가 아니라, 연간 구독 모델을 사용하고 있네. 역시 구독의 시대임을 느끼며, 구독 BM은 조금더 가치를 높여도 된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

 

 

 

 

 

 

 

 

경쟁사인 언리얼 엔진의 경우, 특이한 방식이다. 개인에게는 무료로 라이선스를 제공한다. 기업에게는 수익에 따라 차등 로열티를 지불하는데 $1,000,000 USD 이상이 발생하는 제품의 경우 5% 로열티를 줘야한다. 잘나가는 게임의 경우 더 많은 로열티를 지불하고, 개인에게는 접근성을 높인 방식이다. 

 

 

 

 

 

 

 

 

 

 

 

[유니티(U) 나라별 매출]

 

지역으로 구분하자면 2018년이랑 2019 나라별 비율은 비슷하다. 전세계적으로 유니티를 사용하는 구나 알 수 있었음. 긍정적인 점은 파이자체의 크기가 커진다는 점이다. 차지하는 비율은 비슷해도 지역에서 나오는 전년 대비 수익이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60%가까이 된다. 앞서 말했던 주주서한에서 사용율과 접속자율이 증가했다고하니 2021년에도 꾸준한 성장을 기대해볼수 있지 않을까?

 

 

 

 

 

 

 

 

[유니티(U) 이익 예측]

 

2019년까지의 실제 금액이 반영되어있고 2020년부터 22년까지는 예상치이다. 실적 개선은 2022년을 예측하고 있다. 매출은 2021년 예측치가 그다지 좋지 못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최근 실적 발표에서 2021년 예측치가 여전히 마이너스이긴 하지만 개선되어 나온걸 볼 수 가 있다. 

 

 

 

 

 

 

 

2021년 올해 유니티 기업 측에서 최근 올린 주주서한(아래 표) 에는 2021년 마진율이 -14~-19%로 기존의 예측보다 많이 손해가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2019년 했던 예측과 다르게 2020년 코로냐덕에 빠르게 이익증가율이 커지면서 2021년의 예측도 이전 가이던스보다 나아졌다. 그렇다면 2022년은 더 큰 흑자를 예측할 수 있을까? 예상 이익 증가율은 26~32%정도로, 2021년 1분기는 -14~-19%이고, 2021년 전체는 -9%~-11%정도이다. 와우.

 

 

 

 

 

 

 

 

 

[유니티(U) 어닝예측]

 

최근 2020년 4분기 어닝이 나왔다. 어닝 비트였지만 큰 폭이 아니라 최근 주가가 전고점 170불 대비 30%인 120불까지 내려왔다. 2021년까지는 주주서한에도 나왔듯이 흑자 전환은 어려워 보이지만, 2021년부터 개선될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성장주들은 보통 적자에서 흑자 전환이 될때 주가가 크게 상승한다. 장기전으로 사용한다면 지금도 괜찮을듯.

 

 

 

 

 

 

 

 

[유니티(U) 가 말하는 목표]

 

유니티의 매출 목표도 함께 발표하였다. 살펴보면 홈코노미의 대두로 만들어진 재택근무나, 집에서 즐길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트렌드의 수혜를 받았으며, 최근 애플의 IDFA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할것인지 알려주고 있다.

 

1.장기 전으로 이익 증가율을 30%로 늘리고 싶다.

2.코로냐 시대로 인해 집으로의 은신이, 사회의 지속적인 영향,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 엔터테이먼트를 즐기는 방식을 증진시켜줄 것이다.

3.2021년 가이던스에서도 볼수 있듯이 코로냐 때문에 2020의 이익의 3%인 24M달러를 추가로 얻을 수 있었다.

4.애플의 ios14의 IDFA(앱 추적 투명성: 사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제재)로 2021년 이익의 3%인 30M달러가 줄어들것이라고 생각한다.

5.그럼에도 유니티의 자체적인 데이터와 애널리스틱스로 혁신적인 방식으로 고객들을 도와주며, IDFA 변화에 대응할것이다.

 

 

 

 

 

[유니티(U) 내부자 거래]

 

최근의 기록으로는 매도의 기록 밖에 없다. 140,684,430불 정도로 판것. CEO나 CFO도 보면 스톡옵션을 행사한듯 한데 평균가를 보면 3불인것을 볼 수 있다. (부럽다) 보면 상장 이후에도 행사를 했지만, 2020년 12월에 특히 많이 행사했고, 주가 차트를 봐도 12월이 고점이긴 했구나 싶다. 정말 내부자들이 고점을 기가 막히게 아는걸까? 

 

 

 

 

 

 

 

[유니티(U) 애널리스트 예측 주가]

 

대부분 유니티 주식에 대해서는 buy를 외치고 있다. 컨센서스의 타겟프라이스가 124불 정도이니까 현재 주가가 이보다 조금 높은 수준.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애널리스트 예측 주가는 참고만 하자.

 

 

 

[유니티(U) 기타]

 

1.성장주이므로 배당금 지급은 하지 않는다.

2.상장된지 1년 미만의 주가의 변동성이 큰 기업이다.


 

 

[유니티(U) 잡담]

 

가볍게 살펴보려다가, 굉장히 오래된 게임엔진임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상장하여 궁금해 찾아보았다. 가장 체감되는 변화는 자주보는 유튜버들의 VR컨텐츠. 아직은 기술자체가 엉성하더라도 스토리와 기획력만 있다면 충분히 2D컨텐츠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시장 자체가 아직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면, 트렌드에 몸을 맡겨보는것도 좋은것 같다. (아쉽게도 ARVR 위주로 모아둔 ETF는 없는것 같다) 그러나 언제나 변동성이 높은 주식은 포트의 10%만 담기

 

 

 

*해당 포스팅은 정보제공의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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