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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주식 (GOOG) 21년 2분기 실적 발표, 21년 내내 상승한 이유: 돌아온 여행과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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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구글의 수입원은 유튜브가 앞으로 책임질것 이다, 라는 커다란 오해를 해서 횡보를 맞이하게 되었다. 깨달았던건 구글의 매출 키팩터는 여행과 광고라는 . 당연히 코로나를 통해 여행사들이 광고비를 축소하기 시작했고, 구글은 여행광고를 못하자 수입원이 줄고 주가가 하락하게 되었다. 깨달았던건 광고비가 회복이 되면 누구보다 빠르게 구글을 매수하자 였다. 여러 종목을 매매하다가 회사 (우리회사도 여행 회사이다) 광고를 돌리는데 광고비의 입찰가가 4 올랐다는 친한 마케터의 말을 듣고, 바로 여행광고 시즌이 돌아왔구나 싶어 예수금으로 구글을 샀던 기억이 있다. 4월에도사고 5월에도 샀는데 만약 5월에 2천불 아래로 떨어지길 기다렸다면 못샀겠지, 싶었다. 10만원 아끼려다가 앞으로 얻을 70만원을 못 먹었을 수도. 역시 느낌이오면 빠른 구매가 중요하다.

 

 

 

구글(GOOGL)주식, 매수 이유 반성하는 일기 - 키팩터: 여행과 광고>>

 

구글(GOOGL)주식, 매수 이유 반성하는 일기 - 키팩터: 여행과 광고

금요일 밤에 일찍 잠들어서 토요일 아침에 커피 한 잔과 함께 좋은 책을 읽는 행복한 아침. 이번 주도 어김없이 홍진채님의 '주식하는 마음'을 읽고 있다. 어른이 되고나서 힘든 점이, 이전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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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주식 (GOOG) 21년 2분기 실적 발표, 21년 내내 상승한 이유: 돌아온 여행과 광고

2021/08/02

 

 

[구글의 2분기 이익]

-이익은 2020 2분기 38,297M에서 2021 2분기 61,880으로 YoY으로 61%증가 하였다.

-운영 수익은 20 6,383M에서 21 19,361M이며, 운영 마진은 31%증가 하였다.

-순이익은 20 6,959M에서 21 18,525M으로 증가하였다.

-희석된 EPS 20 2분기 10.13달러에서 , 21 27.26달러가 되었다.

 

=>어닝을 40%이상 비트 서프라이즈 실적이라더니, 정말 폭으로 이익이 상승하였다. 아무래도 2분기 여행광고업이 누그러지면서 올해의 실적이 폭발적인 성장으로 보인게 아닐까 싶다. 그럼 어디서 이렇게 실적이 늘었는지 확인해보자.

 

 

 

 

[구글 사업 분야별 이익]

-구글의 사업분야는 서치, 유튜브 광고, 네트워크, 구글 광고, 구글 클라우드, 기타 사업이 있다.

-가장 눈에 띄게 늘어난 수입은 유튜브 광고, 작년 2분기 3,812에서 올해 7,002 183% 가까이 늘어났다.

-구글 광고 분야도 20 29,867에서 21 50,444 168%증가 하였다.

-구글 클라우드 분야도 성장하고 있는데, 20 3,007에서 21 4,628 153%성장했다.

 

=>구글은 친절하게 자신의 사업분야를 나누어서 발표한다. 예상대로 유튜브 광고와, 구글 광고 이 두가지 광고 분야가 크게 이익이 는걸을 볼 수 있다. 절대적인 금액 자체는 구글 광고분야가 높지만, 유튜브 광고의 성장세도 엄청 난것 같다. 그리고 빅테크 주들이 경쟁하고 있는 클라우드 분야에서 구글도, 성장해가고 있는 중이다. 클라우드 마켓 쉐어도 한 번 찾아봐야할것 같다. 

 

 

 

 

 

 

[클라우드 마켓 쉐어]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구글 세개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 61% 차지하고 있음

-21 2분기 매출은 47B달러

 

=>아마존 AWS 클라우드 서비스가 압도적으로, 연간 27% 성장을 보이고 있음

 

 

 

출처: canalys

 

 

 

[분야별 운영 이익과 손실]

-구글 서비스의 운영이익은 20 9,539에서 21 22,343 234%증가 하였다.

-구글 클라우드는 손실로, 20 1,426에서 21 591으로 손실이 적어지고 있다.

 

=> 구글 서비스의 운영이익이 1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다음 분기에는 구글 클라우드가 이익으로 돌아서길.

 

 

 

 

 

 

 

[부채] 

-장기부채: 20 12 13,932에서 21 6 14,328 장기부채는 소폭 증가하였다.

 

=>장기부채만 확인해도, 부채가 거의 변동 없는 모습을 확인 할수 있다. 역시 현금이 많은 기업이구나 생각이 들었다.

 

 

 

 

 

 

[운영매출에서 각 항목이 차지하는 비율]

 

운영매출 대비 항목의 차지하는 비율을 살펴보았다. (해당 값은 비율이지 절대적인 금액이 아님)

-총운영비용: 운영비용이 일단 2020년도에 비해서 운영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줄었다. 

-운영이익: 운영이익 비율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작년 4분기는 27.51%에서 올해 1분기는 29.72%, 그리고 이번 2분기 실적에는 31.29%으로 1년간 처음으로 30%대가 나왔다.

-희석된 1주당 순수익은 31.95%, 21 1분기 보다는 비율이 낮아졌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같이 금액은 증가하였다.

 

 

 

 

 

 

 

[내부자 거래]

구글은 다른 빅테크들이 큰폭으로 상승한 20년 하반기 동안은 거의 횡보를 했는데, 그 시기에는 별다른 내부자 거래가 없었고,  21년 2분기 주가 상승이 꾸준해서 인지, 내부 거래자들도 21년 2분기에 많은 매도를 했다. 올해 3분기도 초반이지만 3분기에도 매도를 시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연일 신고가를 찍고 있으니 어느정도 차익 실현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어닝 예측]

이번에 사람들을 놀래켰던 어닝은 예상치보다 41.3%으로 높은 폭으로 증가 하였다. 2018~20년 10달러 내외의 어닝과 비교해본다면, 21년 22년의 어닝은 20~30달러로 굉장히 높은 편임을 확인 할 수 있다. 게다가 분기별로 고저없이 꾸준한 상승을 예측하고 있다.

 

=>특히 백신이 보급화 되고 여행 광고 산업이 재개 되면서 기대하는 바가 매우 크다. 델타변이의 확산의 두려움이 있지만, 결국 언젠간 극복할 문제이고 사람들의 여행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거란 생각이 든다. 유튜브도 이미 우리 삶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엔터테이먼트의 한 부분이 되었고.

 

 

 

 

 

[P/E추이]

P/E는 코로나 이전의 30대를 대부분 유지하는듯 보인다. 의외였다, 이번에 실적이 좋아서 크게 P/E가 내려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실적이 좋아지는게 분명한 만큼 사람들의 매수가 세서, 주가를 올려두나 보다. 2018년에 폭발적으로 올랐던 때를 생각하면 매년 예측가능한 평이 함인듯. 더더욱 20~25대에서 적극적으로 매수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물론 다른 조건들도 고려해야겠지만)

 

 

 

 

 

 

 

[애널리스트 TP]

우량주라, 실적 발표가 나오면 바로 TP를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한다. 대부분 목표주가를 올렸으며, 목표주가는 기본 3천불 이상인걸 확인 할수 있다. 다들 BUY를 외치고 있고. 사진으로 첨부한곳 외에도 10곳의 목표주가를 제시한 곳이 있는데 10곳 전부 3천불이상을 외치고 있다. ㅎㅎ 오히려 모두가 좋다고 외치니 걱정되는 수준이다.

 

 

 

 

 

 


 

[잡담]

구글은 쉴새없이 올해 부터 달려왔다. 그럼에도 실적이 워낙 좋게 나와서 실적 시즌에도 꾸준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RSI를 보면 과매수 구간인걸 확인할 수 있고, MACD도 큰 방향성없이 평탄하게 옆으로 가고 있다. 딱히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괜찮은 구간인것 같다. 아마존이 워낙 큰 하락을 해서 빅테크 주가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는거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소음인 뉴스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믿고, 우량주들을 매도한다면, 현금 비중 중 일부를 ESGU를 담을 생각을 하고 있다.

 

 

 

구글은 워낙에 실적이 좋게 나와 실적 발표 이후, 현금 흐름이 좋지 못한 아마존과 대비되는 것 같다.

 

 

아마존 주식, 21년 2분기 대체 무슨일이 길래 7% 대폭락을 한거야..>>

 

아마존 주식, 21년 2분기 대체 무슨일이 길래 7% 대폭락을 한거야..

아마존, 시외에서 7% 폭락하더니 이틀간 거의 10%가량 떨어진것 같다. 오랜기간 3,300불에서 횡보했는데 다시 그 자리로 돌아왔다. 주당 가격도 쏀편이라 3,000불 초반에서 더이상 하락하진 않을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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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포스팅은 정보제공 목적으로 작성 되었으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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