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로우, 일정 부분 손절하려고 하는데 (양도소득세도 피할겸) 그 전에 마지막으로 정말 가망이 없는지 한 번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장중에 -7%폭락을 하기도 했고. 이전에 너무 급하게 어닝 후에 최고가에 들어간것 같기도하고, 물타기할 마음도 사라져서 방치해뒀던 기억이 있다.
이동평균선으로만 봐서는 200일선보다 아래에 있는 가망이 없어 보이는 상태이긴하다. 또 한번 적자>흑자 전환이 예상되는 기업의 주가 변동성도 크다라는 것과, 적자>흑자 전환을 예측하여 들어가는 것보단 적자>흑자>흑자에서 2분기 이상의 흑자를 확인하고 들어가는게 안전하다는걸 절실하게 깨닫게 되는 듯.
내 집은 없어도 부동산 플랫폼 기업에는 투자해볼만 하지않을까? - 질로우(Z:Zillow)주식>>
질로우 주식 (Z, ZG), -8%하락 부정적인 21년 하반기 가이던스!
2021/08/09
[질로우의 사업분야]
앞서, 질로우의 사업분야는 세개로 나뉘어져 있다.
[매출이 생기는 질로우의 사업부문]
Homes: 집을 사서 수리해서 되팔고
Interent Media & Technology: 앱내에서 광고를 넣어 수익을 얻고
Mortgages: 모기지 대출을 해준다.
[21년 2분기 하이라이트]
1)수입
-IMT: 21년 2분기 476M (YOY로 70% 증가)
-홈: 21년 2분기 777M, 큰 증가로 긍정적인 3분기를 기대
-모기지: 21년 2분기 57M으로, (YOY로 70% 증가, 1분기에 비해 구매 볼륨 자체가 100% 증가)
=> IMT분야나 모기지 분야에 대해선 YOY를 표기하였는데, 홈 분야에 대해선 직접적으로 YOY를 표기하지 않고 있다. 수상하다. 전체적으로 지난 1분기가 작년 4분기 보다 부진했다가, 다시 어느정도 실적이 나오고 있는것 같다. 대부분의 기업이 실적보고를 할때 1년 단위를 비교하지만 질로우처럼 성장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텀을 더 짧게 두어서 분기나 반년마다 확인이 더 유의미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2)총수익
-총 수익은 538M, (YOY로 92%증가)
3)순수익
순수익은 10M으로, 세전 수익으로 IMT는 134M, 홈은 -59M, 모기지는 -18M
4)EBITDA
-총 EBITDA는 183M으로, 각 분야별로 살펴보자면 IMT는 218M, 홈은 -29M, 모기지는 -6M
=>순수익과 EBITDA로만 봤을 때에는 거의 IMT분야로 홈이랑 모기지 분야를 메꾸고 있는걸 볼 수 있다. 홈분야를 새롭게 진출한다 했을때,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는데 아직은 신사업이라 그런지 충분한 이익을 못내고 있어서 아쉽다. 대부분의 수익 증가는 premier agent에서 나온다고 하는데 이 사업은 IMT 부문에 포함되어 있다.
5)투자
-4.6B의 현금과 투자로 2분기가 마무리 되었고, 약 450M의 오퍼링이 8월 3일 결정되었다.
=>회사의 성장을 위해선 계속적으로 자금을 끌어와야하는에, 요부분이 주가하락의 이유의 일부분을 차지 하지 않았나 싶다.
6)접속 유저
-질로우 모바일 앱들과 인터넷 트래픽 수는 MAU로는 299M이며, YOY으로는 5% 증가 했다.
비즈니스 분야별 수익
[IMT 분야별 수익]
1)premier agent
a.매출증가: 21년 2분기 349M (YOY 82%증가)
b.#betterTogerther이라는 할인 프로그램을 제외하곤, YOY 39%증가
c.목표: 신속하게 중개인과 고성능 네트워크 구축
=>위에서 IMT 그 중에서도 premier agent의 수익이 높다 하였는데, yoy로 82%가 증가하였다. 매출 촉진을 위해서 할인 프로그램도 진행했었는듯. 효과는 있었지만 매출의 절반 정도가 할인 프로그램때문에 깎여나갔다.
2)다른 IMT 수입
-임대, 신규건설, 디스플레이광고, 비즈니스 기술들의 IMT 수익은 127M으로 yoy로는 44%증가
[홈 분야 수익]
-2분기에는 3,805를 질로우에서 매입했고, 2,086채를 유저들에게 매도 했다.
-매입한 집의 숫자는 1분기의 두배이고, 매도한 집의 숫자는 적게 증가하였다.
-재고가 증가 하였고, 2분기에는 3,142채의 집을 보유하고 있다.
-보통 한채의 집을 팔면 나오는 평균 수익률은 1주택당 21,355$라고 한다.
-매입비용, 개조비용, 보유비용 (팔릴 때까지 관리하는 비용), 판매 비용으로 운영 비용이 구성되어 있다.
=>매도한 집의 량의 적어서 인지 따로 매도숫자의 증감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있다. 플랫폼 기업이였다면 계산이 쉬웠을 텐데, 집을 직접 질로우에서 매입하기 시작하니 재고자산을 추가로 계산해야한다. 질로우에서 집을 매입해서 새롭게 인테리어해서 다시 되파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부분이 비용처리가 되고, 자산이 감가상각될텐데, 새롭게 인테리어하면 감가상각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 매입량이 매도량보다 많아서 재고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질로우가 힘내서 집을 더 많이 잘 팔아야 할듯.
[모기지 수익]
모기지 매출은 57M으로 YOY으로는 68% 상승했다.
=>아쉽게도 정확히 왜 모기지 매출이 떨어졌는지 설명은 되지 않고 있다.
[운영비용]
-판관비: 홈, IMT, 모기지 모든 분야에서 판관비는 증가 하였다. 각 30%, 35%, 100%
-기술과 개발: 제일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건 IMT으로, 36%가 연간 증가 하였다.
-운영관리비: 모기지 분야가 연간 89%증가 하였다.
=> 전체적으로 비용 자체가 차지하는 비율은 IMT가 많다. 하지만 비용 증가 관련해서는 모기지가 큰폭으로 증가한것을 볼 수 있다. 20년에 비해 21년에 두배로 증가 하였음.
[이익 대비 각 항목의 비중]
20년 3분기 부터 운영이익 대비 1주당 이익이 +로 전환되어서 큰 폭으로 상승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20년 4분기에도 긍정적인 흐름으로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했으나 21년 1월부터 다시 이익이 줄어들어서, 이번 2분기에는 0.74%으로 아슬아슬하게 마이너스를 면했다.
[3분기 예상실적]
질로우 측에서 3분기 예상실적에 대해서도 가이던스를 제공하였다.
-IMT중에서 이익 비중이 높은 premire agent의 경우에는 352에서 260정도 예측하고,
모든 분야에서 일정부분 이익이 더 높아질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총 매출은 1,927에서 2,047정도로 예측.
-아쉽게도 EBITDA로 보자면 IMT를 제외하곤 전부 마이너스이다.
-총 EBITDA는 94에서 126정도로 예측하는데 2분기보다 46%다운된 수치이다.
=>이번분기 EBITDA가 183M이나 훨씬 낮아진 EBITDA를 예측하고 있다. 특히 홈의 경우는 2배 넘게 악화 된다고 보고 있고, 모기지도 현재보다 나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래서 주가가 곤두박질 쳤구나 알 수 있는 대목이였다. 20년기 3분기 실적 예상이 너무너무너무 안좋을것 같다. (보통 다른 기업들도 3분기는 2분기보다 나쁠것으로 예측하지만!) 경영자 측은 장기적으로 봐달라고 하는데 시장이 인내할지는 모르겠다.
[어닝]
21년 4분기까지는 1분기에 비해 점차 낮아질거라 예측하고, 22년 되어서야 다시 주당 0.33달러 이상으로 개선될거라 예측하고 있다. 위에서 말했듯 3분기는 어닝이 악화될거라 예측하고 있어 주가의 미래는 조금 어두운것 같다.
[목표 주가]
역시 중소형주 답게, 실적이 나왔음에도 애널들의 TP가 5월 이후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이전 5월의 예상 가격인 158달러보다 현재 주가는 한창 아래인 107달러 이다.
[잡담]
이번 분기 보고서가 손절하기 딱 좋은 보고서 인것 같다. 다시한 번 중소형주의 변동성을 느끼게 되고, 모두가 좋다고 할땐 그 좋음이 오래 유지될 수 있는가에대해서도 한번 확인 해봐야 겠다. 같은 시기에 산 스냅 주식은 재미를 보았는데, 질로우는 뼈아픈 손절을 해야할것 같은 기분이 든다. (반대로 이번 하반기가 모아갈 시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40%의 익절보다 40%의 손절이 더 어렵다는걸 느끼며, 반성의 시간을 좀 가져야 겠다.
당연히 체결강도도 낮고, 매도세가 강하다. 흑흑 슬프구만.
스냅챗(SNAP), 2021년 2분기 어닝비트로 +23% 급등!>>
*해당 포스팅은 정보제공 용도로 작성되었으며, 매매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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